서버란 사용자의 요청을 받고 응답을 반환하는 하드웨어를 말한다 서버는 IT서비스를 제공하는 IT인프라의 주축이 된다 서버 선정은 쉽지 않은 문제인데 서버라고 해도 랙 마운트형 서버 타워형 서버 처럼 형대의 차이도 있고 서버에 탑재되는 다양한 부품의 종류, 엔트리, 미들레인지, 하이엔드 서버와 같은 등급의 차이 또는 클라우드나 가상 서버 같은 물리서버가 아닌 형태도 있다
서버의 종류
랙 마운트형 서버는 데이터 센터나 서버룸에 설치된 랙 안에 들어간다 반면 타워형 서버는 사내 서버 룸에 설치되거나 사무실 또는 점포 등에도 설치된다
타워형 서버의 예
랙 마운트형 서버의 예
랙 마운트형 서버는 19인치 랙에 수용하는것을 전제로 한다 19인치 랙에 탑재하는 기기는 1U, 2U처럼 유닛 단위로 사이즈가 정해져 있다 1U는 높이가 1.75인치(44.45mm)다. 엔트리 서버는 1U 사이즈가 많지만 미들레인지 서버 이상은 탑재할 수 있는 부품이 늘어나므로 2U 사이즈 이상인 서버가 많다.
서버 랙
서버는 냉방과 소음을 고려해서 설치해야 한다 데이터 센터나 서버룸 처럼 냉방 장치가 설치된 밀폐된 전용 공간에 서버를 설치한다면 특별한 문제는 없다 하지만 그 이외의 사람이 생활하는 공간에 타워형 서버를 설치할 때는 일반 서버 대신 사무실 설치용으로 개발된 저소음 서버를 준비할 수도 있다 또한 바닥의 하중에 주의해야 한다
엔트리, 미들레인지, 하이엔드 서버
서버는 용도에 따라 엔트리, 미들레인지, 하이엔드 서버를 구분해서 사용한다 단 이런구분에 엄밀한 정의는 없다
엔트리서버는 수백만원에 이르며 주로 웹 서버나 애플리케이션 서버에서 이용된다 보통 소켓 단위로 1-2개의 CPU를 탑재할 수 있는 서버를 가리킨다
한국 후찌즈의 엔트리급 x86서버 사진
미들레인지 서버
수천만원에 이르며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나 기간계 서버에서 이용된다 대체로 소켓 단위로 4개 이상의 CPU를 탑재할 수 있으며, 하이엔드 서버에 속하지 않는 서버를 가리킨다 여기서 기간계 시스템(미션 크리티컬 시스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 백본 시스템 등)이란 기간 업무 시스템이라고도 불리며, 기업 경영을 지속한데 핵심이 되는 재무관리, 업무관리, 생산관리 등을 담당하는 시스템이다.
미들레인지 유닉스 서버
하이엔드 서버
수억원에서 수십억원에 이르며 주로 데이터베이스 서버나 기간계 서버에서 이용된다 대체로 소켓 단위로 수십개 이상의 CPU를 탑재할 수 있는 서버를 가리킨다
하이엔드 유닉스 서버들
IA 서버
IA서버란 인텔이나 AMD 등 인텔 호환 CPU를 탑재하고 일반 컴퓨터와 같은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해 만들어진 서버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IA 서버는 어느 업체를 선택해도 아키텍처가 같지만 업체나 기종에 따라 모양이나 기능에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므로 IA서버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염두해 두면 좋다
- 데이터 센터의 랙에 서버가 제대로 장착되는가 랙 마운트 레일이 랙 크기에 맞지 않는 등의 이유로 랙에 서버가 장착되지 않으면 랙에 선반을 설치해서 기기를 선반 위에 직접 놓게 된다
- 설치할 수 있는 부품 수(설치할 수 있는 HDD와 MEMORY등 의 개수가 업체마다 모두 다르다)
- 장애 발생시 지원 체계
- 원격 제어 기능
엔터프라이즈 서버
시스템의 핵심인 기간계에 사용되는 기기는 기본적으로 모두 비싸다 엑세스가 대량으로 일어나도 견딜 수 있또록 수용량이 크고 내구성이 높은 기기가 선정되기 때문이다 기간계에 사용되는 서버를 가리켜 엔터프라이즈 서버라고 부른다
IA 서버와는 달리 엔터프라이즈 서버는 고가라서 보통은 다룰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모를 수 있다 처음 다루는 기기는 구매 시점에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업체에서 방문헤서 영업 SE등이 기술을 설명한다
특히 중요도가 높은 엔터프라이즈 서버에서는 하드웨어 이상 경고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업체에 통보되도록 서버에 전화 회선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다 이때는 업체에서 자동으로 수리하러 온다
### 서버와 일반 컴퓨터의 차이 ###
서버는 일반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메인보드, CPU. 메모리, 디스크 등의 부품으로 구성된다
서버와 일반 컴퓨터는 용도 차이에 의해 설계 철학이 다르다 서버는 24시간 365일 가동되는 것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하드웨어가 잘 고장나지 않고 또한 고장나더라도 최대한 시스템이 멈추지 않게 설계되어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서버의 부품 자체의 품질이 높아서 일반 컴퓨터와 비교하면 고장이 잘 나지 않는 점, 주요 부품을 이중화 하여 부품에 고장이 발생해도 서비스를 멈추지 않은 채 교환할 수 있는 점, 하드웨어 고장 시 업체의 지원이 충실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서버는 일반 컴퓨터와 비교했을때 훨씬 더 많은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등의 하드웨어 자원을 장착할 수 있는 것이 많다 반면 일반 컴퓨터는 개인의 이용을 목적으로 하므로 그래픽이나 음향 등 멀티미디어 기능에 충실하다
원칙적으로 서버에는 서버용 운영체제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서버는 높은 안정싱이 요구되므로 서버 업체가 동작을 보증하는 서버 운영체제 이외의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스케일 아웃과 스케일 업
서버의 수용량을 늘리는 접근 방식으로 스케일 아웃과 스케일 업이 있다
스케일 아웃은 성능이 부족해지면 서버의 수를 늘려서 수용량을 늘리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부하 분산이 쉬운 웹 서버는 가겨이 싼 장비로 구성하고 성능이 부족해지면 서버의 수를 더 늘려간다
스케일 업은 성능이 부족해지면 메모리 증설 등 부품을 추가/교환하거나 상위 기종으로 교체해 서버 성능을 높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부하 분산이 어려운 데이터베이스 서버는 1세트만 준비하고 성능이 부족해지면 더 고가의 기종으로 교체하는 식으로 대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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